개발 IT 게시판

제목[업계동향] 수년간의 Nvidia 중급 GPU를 다시 살펴보세요. RTX 5070과 4070, 3070, 2070을 종합적인 게임 대결로 비교합니다.2025-08-18 00:00
작성자 Level 1
기사 원문 - https://www.tomshardware.com/pc-components/gpus/nvidias-midrange-gpus-through-the-years-revisited-pitting-the-rtx-5070-versus-the-4070-3070-and-2070-in-an-all-encompassing-gaming-showdown
 

엔비디아의 미드레인지 GPU는 오랫동안 높은 가격 부담 없이 탄탄한 성능을 추구하는 게이머들에게 최고의 선택이었습니다. 이제 다시 한번 살펴볼 때가 되었습니다. ComputerBase.de에서 최근 1080p 및 4K 해상도에서 RTX 2070, 3070, 4070, 5070을 테스트한 결과는 각 세대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단순히 성능뿐 아니라 효율성, 발열, 그리고 아키텍처 발전의 영향까지 고려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이번 테스트에서 예상치 못한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 있고, 일반적인 뉴스 기사보다 더 길어질 수도 있으니,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080p에서는 게임이 CPU 사용량이 더 많기 때문에 세대 간 성능 향상이 일반적으로 가장 눈에 띄지 않습니다. 하지만 더 다양한 게임들을 살펴보면 성능 향상의 폭이 확연히 드러납니다. 레이 트레이싱을 중간 수준으로 적용하고 DLSS Balanced로 설정한 Cyberpunk 2077에서 RTX 2070은 평균 12.9 FPS, 3070은 거의 두 배인 23.8 FPS, 4070은 48.2 FPS, 5070은 최고 61.3 FPS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다른 레이 트레이싱 적용 작업에서도 나타납니다. Oblivion Remastered는 2070의 24.9 FPS에서 5070의 63.3 FPS로, Quake 2 RTX는 같은 세대에서 52.6 FPS에서 166.5 FPS로 상승했습니다.

디아블로 II: 레저렉티드나 오버워치 2처럼 래스터화에 더 관대한 타이틀은 2070에서 100 FPS 이상으로 시작하는 반면, 최신 그래픽 카드는 1080p에서 300~380 FPS 범위까지 도달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모니터 한계를 훨씬 뛰어넘는 수치이지만, 제조사들은 항상 더 높은 성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 결론적으로 모든 타이틀이 저해상도에서 최신 GPU의 부하를 동일하게 받는 것은 아니지만, 최신 아키텍처는 특히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되는 까다로운 환경에서도 확장성이 일관되게 우수합니다.

4K 벤치마크는 GPU가 실제로 성능을 발휘하고 성능 계층이 더욱 명확하게 드러나는 부분에서 다른 이야기를 보여줍니다.레이 트레이싱과 FSR Balanced를 적용한 Cyberpunk 2077에서 울트라 설정으로 플레이했을 때 4070은 27.8 FPS를 기록했고 5070은 32.0 FPS를 기록했습니다.약간의 향상이지만 세대를 거쳐온 성과입니다.Ratchet & Clank: Rift Apart도 비슷한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4070은 92.6 FPS, 5070은 119.2 FPS로 2070의 19.2 FPS 기준선의 두 배 이상을 기록했습니다.Horizon: Forbidden West도 큰 이점을 얻었는데, 성능이 2070의 31.6 FPS에서 5070의 91.1 FPS로 향상되어 최신 GPU가 현대 오픈 월드 타이틀에서도 4K 플레이를 점점 더 가능하게 만들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e스포츠 각도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버워치 2는 2070에서 99.3 FPS로 실행되지만 5070에서는 275.2 FPS를 기록하며, 고주사율 4K 경쟁 게이밍이 더 이상 불가능한 일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세대 간 차이는 여기서 가장 두드러지는데, 4K에서 순수 처리량이 더 중요할 뿐만 아니라, 훨씬 더 빠른 트랜스포머 모델로 업데이트 된 DLSS와 같은 기능의 활용도가 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전력과 효율은 4070의 성능을 더욱 좌우합니다. 절대적인 성능은 5070보다 느리지만, 4070은 5070보다 전력 소모량이 20~25% 낮습니다. 덕분에 Cyberpunk 2077, Horizon, Doom Eternal과 같은 게임에서 와트당 성능이 15~25% 향상됩니다.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Doom Eternal 과 같은 일부 게임에서는 4070이 거의 동일한 전력을 소모하면서도 2070보다 두 배 이상의 성능을 발휘하여 아키텍처의 비약적인 발전을 보여줍니다. RTX 4070과 5070은 효율성 면에서 거의 비슷한 수준이지만, 4070이 종종 앞서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 작은 장점 덕분에 4070은 라인업에서 가장 균형 잡힌 업그레이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으며, 특히 프레임 속도만큼 열과 음향을 중시하는 플레이어들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2070 사용자는 4070이나 5070으로 업그레이드하면 획기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으며, 3070 사용자는 4070의 효율성과 DLSS 향상을 가장 크게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4070 사용자에게는 5070으로의 업그레이드가 종종 만족스럽지 않게 느껴집니다. 더 높은 전력과 열 비용으로 인해 FPS는 다소 향상되지만, 실제 성능을 저해하는 효율성 저하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