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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업계동향] 테스터에 따르면 언리얼 엔진 5.7은 악명 높을 정도로 높은 사양을 요구했던 5.4 버전에 비해 상당한 개선점을 제공하며, 벤치마크 결과 GPU 성능은 최대 25%, CPU 성능은 최대 35% 향상2025-12-19 00:00
작성자 Level 1
기사 원문 - https://www.tomshardware.com/video-games/pc-gaming/unreal-engine-5-7-brings-significant-improvements-over-the-notoriously-demanding-5-4-version-tester-claims-benchmark-shows-up-to-25-percent-gpu-performance-increase-35-percent-cpu-boost
 

언리얼 엔진 5는 지난 몇 년간 많은 PC 게이머들에게 골칫거리 였습니다 . 차세대 몰입감을 위한 실시간 그래픽 기술 개발에서 시작되었지만, 결과적으로는 터무니없을 정도로 하드웨어 요구 사양을 높여버렸습니다. 하지만 에픽게임즈는 꾸준히 개선을 거듭해왔고, 최신 버전인 5.7은 지금까지 나온 버전 중 최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https://youtu.be/S2Yi64DcooY

유튜버 MxBenchmarkPC는 최근 Scans Factory의 '베네치아 - 이탈리아 도시' 기술 데모를 언리얼 엔진 5.4와 언리얼 엔진 5.7에서 각각 테스트하고 1440p와 720p 해상도에서 두 엔진의 성능을 비교했습니다. 벤치마크에는 RTX 5080 GPU와 인텔 코어 i7-14700F 프로세서가 사용되었으며, 결과는 매우 고무적입니다.

오후 2시 40분 기준으로, UE 5.7과 5.4 간의 평균 프레임률 차이는 15 FPS였으며, UE 5.7이 항상 우위를 점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능 향상에는 대가가 따랐는데, 언리얼 엔진 5.7은 실행 과정 내내 UE 5.4에 비해 최대 1GB의 VRAM과 시스템 메모리를 더 많이 사용했습니다.

언리얼 엔진 5.4와 5.7의 1440p 해상도 비교
원글 작성자에 따르면, "UE 5.7에서는 (장면에 따라) GPU 성능이 최대 25%까지 향상되었으며, 5.7 버전은 GPU 리소스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므로 GPU 전력 소모량이 증가했습니다." 전력 소모량 증가는 주로 고성능 GPU에서 나타나는데, 이는 고성능 GPU가 더 높은 처리 용량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720p 해상도에서 CPU 성능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UE 5.7은 실제로 RAM 사용량이 적기 때문에 성능 향상이 최대 35%에 달합니다. MxBenchmarkPC의 분석에서도 "UE 5.7은 (장면에 따라) 최대 35%의 CPU 성능 향상과 모든 장면에서 끊김 현상 감소로 더욱 안정적인 프레임 타임을 제공합니다."라고 언급하며, 이것이 UE 5.7의 가장 큰 장점임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언리얼 엔진 5.4와 5.7의 720p 해상도 비교
프레임률 향상 외에도 이미지 품질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으며, 더욱 일관성 있는 조명이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나무와 초목의 그림자가 더욱 정확해졌고, 빗방울이 더 촘촘해졌으며, 특정 장면에서는 물의 반사가 훨씬 더 보기 좋아졌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Lumen은 이름값을 톡톡히 해내고 있지만, 내장된 노이즈 제거 기능은 여전히 ​​엔비디아나 AMD의 솔루션만큼 뛰어나지는 않습니다.

더욱이, 비교 대상으로 언리얼 엔진 5.4를 선택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닙니다. 언리얼 엔진 5.4는 GPU에 과도한 부하를 주는 것으로 악명이 높고 안정성 문제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언리얼 엔진 5.6과 같은 후속 버전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이 많이 개선되었으므로 , UE 5.6과 5.7을 비교해 보면 큰 차이가 느껴지지는 않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입니다.

사실적인 그래픽 스타일조차 갖추지 못했고 언리얼 엔진 5.4로 출시되었다는 소문이 돌았던 보더랜드 4는 몇 달 전, 마치 새로운 크라이시스 처럼 엄청난 성능 저하로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이후 아우터 월드 역시 끔찍한 성능 저하 문제를 드러냈고, 그 이전에는 헬 이즈 어스가 그랬 으며, 성능 저하로 악명 높은 게임 목록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개발자들이 여전히 UE5를 사용하는 이유는 높은 품질, 사용 편의성, 그리고 성숙한 생태계가 단점을 훨씬 능가하기 때문입니다. HDR과 같은 기능은 UE5가 아니었다면 또 다른 문제로 남았을 테지만, 언리얼 엔진에서는 간단히 설정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언리얼 엔진 5를 완전히 버리는 것보다는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훨씬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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