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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업계동향] 프로그래머가 유럽 우주국 위성에 Doom을 설치하고 실행했습니다.1970-01-01 00:00
작성자 Level 1
기사 원문 - https://www.tomshardware.com/video-games/doom-can-run-just-about-anywhere-including-space-hacker-recounts-tale-of-running-the-game-on-an-orbiting-satellite
 

최근 우분투 서밋에서는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이 논의되었지만, 특히 30세 이상의 기술 전문가라면 누구나 흥미를 느낄 만한 주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우주에서 둠(Doom)이 어떻게 실제로 실행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프로그래머 올라푸르 바게(Ólafur Waage)는 자신의 팀이 유럽 우주국(ESA)의 해킹 챌린지에 참여하여 위성에서 역사적인 게임을 실행했던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

문제의 위성은 현재 폐기된 OPS-SAT "비행 실험실"이었는데, 원래의 유일한 목적은 "임무 통제 및 탑재 위성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일종의 놀이터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크기는 10 x 10 x 30cm(3.94인치 x 3.94인치 x 11.81인치)에 불과했으며, ESA는 "당시 [ESA가 운용하는] 어떤 우주선보다 10배 더 강력하다"고 밝힌 탑재 컴퓨터를 탑재했습니다.

연구원들은 해커들이 원하는 대로 기계를 자유롭게 조작하고, 개선된 내장 컴퓨터와 관련 장비의 성능을 집단적으로 테스트하고 한계를 찾아내거나 깨뜨릴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몇 가지 "최초"를 달성했습니다. 최초의 온보드 머신러닝 모델 학습, 최초의 궤도상 체스 게임, 그리고 우주에서 실행된 최초의 주식 거래가 그것입니다. 그리고, 궤도상에서 둠을 실행한 최초의 사례도 있습니다 .

https://youtu.be/zthssUIFG6c

둠을 처음 구동했던 1992년 인텔 486 머신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력한 컴퓨터였음에도 불구하고 , 소프트웨어 환경은 여전히 ​​제한적이었습니다. 개발팀은 게임 빌드에 필요한 모든 소프트웨어 종속성을 업로드할 수 없었습니다. 게다가 각 해킹팀은 위성에 코드를 푸시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어, 시도 자체가 매우 까다로웠고 실시간 입력이 불가능했습니다. 또한, 개발팀은 첫 번째 레벨의 둠 시간 데모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Doom 실행에는 두 번의 시도가 필요했는데, 첫 번째는 SDL을 그래픽 및 사운드 백엔드로 사용하는 소스에 충실한 포팅 버전 인 Chocolate Doom을 사용했습니다 . SDL은 OS에 구애받지 않고 종속성이 거의 없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작동은 잘 되었지만, 위성에 화면이 없어서 그래픽 출력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Waage의 표현을 빌리자면, 화면이 있다고 해도 정말 좋은 망원경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팀에게 남은 것은 완료율과 적 처치 횟수가 표시된 최종 레벨 텍스트 출력뿐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드가 원활하게 실행되고 우주선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는 좋은 방법이었습니다.

와지와 그의 부하들은 그래픽 출력을 원했기에, 다른 시스템으로의 포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Doom을 포팅한 doomgeneric 으로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래픽 출력을 가상 비디오 카드에 할당하고 게임 스크린샷을 찍었습니다. 하지만 이 특정 Doom이 우주에 있다는 것을 어떻게 세상에 자랑스럽게 보여줄 수 있을까요 ? 물론, 위성 카메라로 촬영한 지구 이미지를 게임의 야외 배경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똑똑한 아이디어는 몇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었습니다. 위성에 탑재된 정말 좋은 카메라가 게임 엔진이 처리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높은 해상도와 비트 심도의 이미지를 생성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팀은 다른 팀의 탑재된 AI 모델을 사용해야 했는데, 이 모델은 상대적으로 색상 손실이 적은 8비트 파일로 사진의 크기를 조절하고 색상을 줄여야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둠의 256색 팔레트는 고정되어 있고, 대부분 파란색, 갈색, 녹색으로 이루어진 이미지에 필요한 색조가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복잡한 문제는 복잡한 해결책을 낳기 마련이기에, 결국 극단적인 이단아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화려한 배경과 더 잘 어울리도록 게임의 색상 팔레트를 살짝 수정하는 것이었습니다. 마치 갑자기 수백만 명의 팬들이 공포에 질려 비명을 지르는 것 같았습니다. 둠이 실제로 게임의 배경이 되는 화성에서 실행되기를 기대해 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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