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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업계동향] 소니와 AMD, PlayStation 6 GPU 업그레이드 가능성 시사 - AI 렌더링 성능 향상을 위한 Radiance 코어와 새로운 상호 연결2025-10-10 00:00
작성자 Level 1
기사 원문 - https://www.tomshardware.com/video-games/console-gaming/sony-and-amd-tease-likely-playstation-6-gpu-upgrades-radiance-cores-and-a-new-interconnect-for-boosting-ai-rendering-performance
 

소니가 마침내 차세대 콘솔에 적용될 하드웨어 업그레이드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AMD의 컴퓨팅 및 그래픽 담당 수석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인 잭 후인과 소니 PS5 수석 아키텍트 마크 서니는 공동 작업인 '프로젝트 애머시스트(Project Amethyst)'의 일환으로 개발 중인 새로운 기술에 대한 공동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에는 AI 렌더링 및 레이 트레이싱 성능의 대대적인 업그레이드가 포함됩니다. 새로운 하드웨어는 PlayStation 6에 탑재되거나, 휴대용 기기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9분 분량의 영상은 두 회사가 공동으로 개발 중인 두 가지 새로운 기술, 즉 뉴럴 어레이와 라디언스 코어에 대해 주로 다뤘습니다. 뉴럴 어레이는 AMD의 최신 RDNA 아키텍처의 각 컴퓨트 유닛에 내장된 AI 가속기에 대한 최적화를 나타내며, 모든 CU를 네트워크로 연결합니다.

https://youtu.be/1LCMzw-_dMw
이 기능을 통해 GPU는 "화면의 많은 부분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두 사람은 이 새로운 기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았지만, 표면적으로는 뉴럴 어레이가 모든 연산 유닛을 연결하고 각 연산 유닛이 캐시로 유출되지 않고 직접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인피니티 패브릭" 스타일의 상호 연결처럼 보입니다.

흥미로운 사실 ​​하나는 이 기능이 신경 배열이 각 컴퓨팅 유닛 전체를 연결하는 것으로 보이는데(CU의 AI 부분만이 아니라), AI 렌더링 성능을 개선하는 데만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는 점입니다.

Radiance Cores는 GPU의 새로운 전용 하드웨어 블록으로, 레이 트레이싱 렌더링 속도를 크게 향상시키고 실시간 패스 트레이싱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Radiance Cores는 레이 트레이싱 파이프라인의 레이 횡단 부분을 완벽하게 제어하여 셰이더 코어와 독립적으로 처리하여 렌더링 시간을 단축합니다.

메모리 압축 또한 크게 업그레이드됩니다. AMD와 소니는 모든 데이터 유형을 "가능한 경우" 압축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인 유니버설 압축(Universal Compression)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는 텍스처와 렌더 타겟을 포함한 특정 데이터 요소만 압축할 수 있다고 알려진 PS5 시리즈의 기존 압축 구현 방식(델타 색상 압축)과 는 큰 차이입니다.

이러한 기술, 특히 신경망 어레이와 Radiance 코어의 도입은 차세대 소니 콘솔(아마도 PS6)이 현재 PC 그래픽 카드 하드웨어와 동등한 성능으로 레이 트레이싱 및 패스 트레이싱 게임을 플레이하도록 설계될 것임을 보여줍니다. Cerny와 Huynh은 또한 차세대 콘솔이 FSR Redstone 과 그 머신 러닝 기능들을 최대한 활용할 것이라고 사실상 확정했습니다.

PS5와 PS5 Pro는 기술적으로 레이 트레이싱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엔비디아나 AMD의 최신 GPU 성능보다 현저히 떨어집니다(특히 기본 PS5와 관련해서). 아직 모르셨을 수도 있지만, Project Amethyst는 소니의 차세대 콘솔의 코드명으로, 아마도 PS6가 될 가능성이 높지만, 일부 매체의 추측처럼 휴대용 콘솔도 포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이러한 모든 기술이 향후 AMD 그래픽 카드에 적용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잭 후인은 유니버설 압축 기술이 향후 AMD SoC와 GPU에 적용될 것이라고 확인했습니다. 마크 서니 또한 RDNA 5 개발에 참여했기 때문에, AMD의 차세대 게이밍 GPU 아키텍처에 Radiance 코어와 뉴럴 어레이가 도입될 것은 거의 확실해 보입니다.

세르니는 또한 Project Amethyst의 타임라인에 대해 잠깐 언급하며, 이러한 기술이 "몇 년 안에 미래 콘솔에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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